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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WU 코리아 어워즈 2021> Best Immersive 상을 수상한 'IDDUN AR'은 뛰어난 퀄리티의 그래픽을 속도감 있게 보여주는 AR 슈팅 액션 게임입니다. 출시 직후 롯데타워와 함께 오픈 체험 이벤트를 진행하기도 했는데요, 롯데타워 121층에서 30분 동안 기기를 대여받고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체험 이벤트는 게임의 주요 타깃층인 초등학생들에게 큰 인기를 끌며 한 달 체험자 수 백 명을 기록했습니다. 체험형 기기를 장착하는 순간 곧바로 몸을 던지며 게임 세계로 들어가 플레이를 즐기는 학생들의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었는데요, 실감 나는 기술 구현의 비밀은 무엇인지 와이드브레인 대표님과 연구소장님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 보았습니다.


IDDUN AR의 탄생

 

"도전하지 않으면 이루어지는 건 없잖아요. 가능하다면 해 보는 거죠."                                                          
- 정혜원, 와이드브레인 대표


2020년 IDDUN AR의 PC 버전이라 할 수 있는 'IDDUN Guardians'를 완성했을 무렵, 정혜원 대표는 비전 인식 기술을 통한 AR 내비게이션을 개발 중인 지인과 우연한 만남을 가졌습니다. AR 기술에 대해 깊이 있는 대화가 오가던 중, AR 기술을 IDDUN Guardians에 적용시켜보면 어떻겠느냐는 의견을 들었습니다. 머릿속에 곧바로 그림이 그려지면서 ‘재밌겠다!’는 생각이 스친 정혜원 대표는 바로 다음 날 회사 내부에 담당 팀을 편성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했고, 그렇게 시작한 프로젝트가 지금의 IDDUN AR로 완성되었습니다. 결심에서부터 실행까지 매우 신속하게 결정할 수 있었던 비결을 묻자 정혜원 대표는 오히려, 좋은 아이디어가 있는데 고민하고 생각만 하느라 시간이 지체되는 건 시간 낭비가 아니겠느냐고 반문하며, 실패를 할 거라면 지금 당장 실패를 하고 아니면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라는 단호한 소신을 밝혔습니다.


Best Immersive에 도전하다

 

"압도적인 몰입감을 위해서 정말 많은 연구와 시뮬레이션을 했죠."                                                              
- 박현수, 와이드브레인 연구소장


박현수 연구소장은 Best Immersive 수상에 대해 예상하지 못한 뜻밖의 영광이라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무엇보다 실감 나는 몰입감을 위해 공들인 노력을 보상받았다는 생각이 들어서 매우 뿌듯하다고 덧붙였는데요, 구체적으로 어떤 노력들을 했는지에 대해서 들어 볼 수 있었습니다. 유니티의 리얼타임으로 색감과 조명의 밝기, 명함 등의 필요 요소를 매우 디테일하게 설정할 수 있었기 때문에 화려한 색채 퍼포먼스를 구현할 수 있었고, 이는 결과적으로 입체적인 몰입감을 완성하는데 큰 역할을 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완성값을 만들어내는데 까지는 잦은 수정이 필요했는데요, 유니티의 실시간 렌더링 기능 덕분에 소요 시간을 크게 절약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몬스터를 잡을 때 진동 등의 효과를 적극적으로 배치하여 타격감을 살리고, 스테이지마다 특성에 맞는 개성 있는 음악을 선정한 것까지 그야말로 화면에 나오는 모든 요소에 엄청난 공이 들어갔습니다. 그중에서도 기존의 AR 콘텐츠에서 쉽게 사용되지 않았던 새로운 기술을 시도했다는 사실이 인상적이었는데요, 그 지점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들어 보았습니다.





새로운 시도와 유니티


IDDUN AR에는 기존의 AR 콘텐츠에서 찾아보기 어려웠던 ‘인식 지점의 변화’가 적용되었습니다. 일반적인 AR 콘텐츠의 경우 주로 땅이나 바닥의 인식을 통해 콘텐츠가 시작되는 로직을 가지고 있는데요, IDUNN AR의 경우 반드시 땅이나 바닥 인식을 하지 않더라도 정면을 바라본 상태에서 콘텐츠가 시작될 수 있도록 하는 로직을 개발하여 게임의 시작 단계를 단순화할 수 있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AR 슈팅 게임의 경우 플레이를 하는 과정에서 기기 자체가 과격하게 흔들리면서 그래픽의 안정성이 깨지는 경우가 빈번히 발생하는데요, 특정 에러 이벤트를 보내주는 AR 파운데이션 오류 이벤트 에러핸들러를 통해 자동으로 에러를 인식하여 그래픽이 자기 자리를 찾을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여 안정성을 확보했습니다. 박현수 연구소장은 에러핸들러의 장점에 대해 거듭 강조했는데요, 수많은 에러 이벤트에 대해서 빠르고 간편하게 API를 제공받아 문제 해결 시간을 크게 단축할 수 있었기 때문에 IDDUN AR만의 로직을 만드는 것에 성공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앞으로의 계획


와이드브레인은 IDDUN AR의 기술적인 보강을 통해서 궁극적으로는 싱글 플레이가 가능한 게임을 제작 중에 있다고 합니다. 더불어 뛰어난 기술력과 몰입감 넘치는 그래픽을 바탕으로 게임을 넘어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어내는 것이 와이드브레인의 정체성인 만큼 최근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키워드, 메타버스 세계로의 영역 확장도 준비 중에 있으니 앞으로의 행보에도 기대를 해 달라는 인사를 남겼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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