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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스퀘어

Unity 6로 멀티플레이어 게임 개발 간소화하기

관련주제
  • #Unity6
  • #멀티플레이어
  • #간편화
  • #게임개발
2024.10.29

 본 아티클에서는 Unity 6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멀티플레이어 게임 개발 기능들에 대해 소개하고, 이 기능들이 어떻게 개발 작업을 간편하게 도와줄 수 있는지 설명합니다. Unity에서는 멀티플레이어 게임 개발을 위해 다양한 툴과 기능을 제공해왔으며, 이번 Unity 6에서는 이러한 기능들이 한층 더 강화되고 사용하기 편리해졌습니다.

멀티플레이어 개념

멀티플레이어 게임 개발에는 주로 세 가지 레이어(계층)가 필요합니다:

  1. 게임플레이 레이어: 게임 월드 렌더링, UI 처리, 사용자 입력 처리, 물리 시뮬레이션 등을 포함합니다.
  2. 넷코드 레이어: 게임플레이 레이어에서 공유해야 할 중요한 데이터를 캡처합니다.
  3. 트랜스포트 레이어: 넷코드 레이어에서 받은 데이터를 다른 사용자에게 전송합니다.
유니티 솔루션에서는 각각 다르게 적용됩니다:
  • 게임플레이 레이어: 렌더링, 물리 처리 등의 다양한 유니티 컴포넌트와 대응됩니다.
  • 넷코드 레이어: Netcode for GameObjects와 대응됩니다.
  • 트랜스포트 레이어: Unity Transport 패키지가 이에 해당하며, 소켓을 열고 패킷을 스트리밍합니다.

멀티플레이어 토폴로지 개념

서버 권한 (Server Authority)


유니티에서 제공하는 멀티플레이어 게임의 토폴로지(구조)는 크게 세 가지로 나뉩니다:

  1. 클라이언트 호스트: 한 클라이언트가 서버 역할을 하여 다른 클라이언트에게 데이터를 전달합니다.
  2. 전용 게임 서버: 별도의 서버가 게임 서비스 로직을 처리하며 클라이언트는 이 서버로부터 결과를 받습니다.

분산 권한 (Distributed Authority)


분산 권한 토폴로지는 다른 사용자와 오브젝트의 상태를 공유하고 관리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한 클라이언트가 모든 트래픽을 처리하기보다는 여러 클라이언트와 오브젝트의 상태와 권한을 공유하여 좀 더 균형 잡힌 부하 분산을 가져온다는 것입니다.
  1. 기본 구조:

    • 클라이언트 소유 및 관리: 게임 클라이언트가 오브젝트를 직접 생성하고 관리하며, 소유 권한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중앙 상태 서비스: 백엔드 서비스가 오브젝트의 상태 변경 사항을 추적하고 네트워크 트래픽을 라우팅합니다.

  2. 장점:

    • 비용 절감: 중앙 집중식 서버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서버 유지 비용이 절감됩니다.

    • 입력 지연 감소: 클라이언트 예측 시스템을 사용하여 빠르게 반응합니다.

  3. 단점:

    • 보안 문제: 중앙 집중식 관리가 없어서 클라이언트 측 부정 행위에 더 취약합니다. 적절한 보안 조치를 필요로 합니다.


유니티6 에디터 살펴보기

1. 새 프로젝트 생성
Unity 6 에디터에서 새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Unity 6 버전을 에디터로 선택한 뒤, 프로젝트 이름과 적절한 조직을 선택하고 Unity Cloud에 연결합니다. 이는 Unity Cloud와의 연결을 통해 멀티플레이어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게 합니다.

2. 멀티플레이어 센터 열기
"Window" 메뉴에서 "Multiplayer"를 선택하여 "Multiplayer Center"를 클릭합니다. 멀티플레이어 센터 창에서 개발하는 게임의 장르와 세션당 최대 플레이어 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추천되는 네트코드 솔루션과 호스팅 모델이 화면에 표시될 것입니다

3. 기본 설정

멀티플레이어 센터:
  • Genre of your Game: 제작하고자 하는 게임의 장르를 선택합니다.

  • Number of Players per Session: 한 세션에 접속 가능한 최대 사용자 수를 선택합니다.

  • Detailed Game Specification

    • Gameplay Pace: 멀티플레이어 게임의 속도가 빠르게 진행되는지 아닌지를 선택합니다.

    • Cheating / Modding Prevention: 게임이 치팅에 민감한지 아닌지를 선택합니다.

    • Cost Sensitivity: 운영비용과 사용자 경험 최적화를 기준으로 중요도를 선택합니다.

    • Netcode Architecture: 운영하고자 하는 넷코드 아키텍처를 선택합니다.


4. 추천 패키지 설치

넷코드 패키지와 멀티플레이 툴을 설치하고 해당 패키지가 연동되는 다른 멀티플레이어 툴즈도 설치할 수 있습니다.

  • Voice/Text chat(Vivox): 인게임 음성/텍스트 채팅 서비스 입니다.
  • Multiplayer Services: 로비, 매치메이커, 릴레이, 멀티플레이 호스팅, 분산 권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멀티플레이 통합 SDK 입니다. 유니티6 이전 버전에서는 각 서비스별로 SDK가 있었지만, 결합을 위한 코드 간소화 및 사용 편의성 증대를 위해 통합하였습니다.
  • Multiplayer Play Mode: 별도 빌드 없이 에디터 내에서 클론된 플레이어들을 생성하여 동시 테스트를 할 수 있습니다. 메인 에디터는 호스트, 가상 플레이어는 클라이언트 역할을 통해 플레이어 간의 실시간 상호작용을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 Multiplayer Widget: 세션 생성, 세션 목록 보기, 방 참여 등의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UI 위젯을 통해 복잡한 로비 시스템을 쉽게 구성할 수 있습니다. 예시로, 세션 생성 및 참여 UI를 추가하여 실시간으로 플레이어의 연결 상태를 볼 수 있습니다.

5. 퀵스타트

퀵스타트 탭에서는 멀티플레이어 제작을 위한 가이드와 샘플 및 편의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퀵스타트 탭에 진입하면 좌측에 세부 항목으로 접근하는 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Netcode and Tools - Recommendation 탭에서 적용한 넷코드 뿐만아니라, 함께 사용하는 멀티플레이어 게임 개발도구들에 대한 사용 가이드와 샘플을 제공합니다.

  • Netcode for GameObjects(Entities) - 적용한 넷코드의 가이드와 샘플 및 멀티플레이어 게임 제작을 위한 초기 셋업 씬을 생성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 Multiplayer Play Mode - 멀티플레이어 플레이모드의 가이드와 해당 창을 열람하는 버튼을 제공합니다.
  • Multiplayer Tools - 멀티플레이어 게임 디버깅 및 최적화를 위한 멀티플레이어 툴 화면을 열람합니다.
Connecting Players 탭에서는 플레이어들의 연결을 지원하거나 대화할 수 있는 서비스에 대한 가이드 및 샘플을 제공합니다.

메뉴와 위젯 설명
  • Vivox Voice and Text Chat - 음성/텍스트 채팅 솔루션이 비복스의 가이드 문서와 샘플 다운로드 기능을 제공합니다.

정리


본 아티클에서는 Unity 6의 멀티플레이어 게임 개발을 위한 새로운 기능들을 상세히 다루었습니다. Unity 6의 새로운 멀티플레이어 기능들은 개발자가 보다 쉽게, 효율적으로, 그리고 안전하게 멀티플레이어 게임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Unity 6에 포함된 새로운 멀티플레이어 기능을 포함한 여러가지 멀티플레이어 기능에 대해 살펴보고 싶으신 경우, 유니티 코리아 채널을 통해 배포한 세션 영상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외에도, 올해 Unite에서 진행된 더욱 다양한 멀티플레이어 세션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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