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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6가 출시되었습니다: 새로운 기능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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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새로운 기능
2024.10.18

안녕하세요, 유니티의 프로덕트 아키텍트 마틴 베스트입니다. 이제 Unity 6를 다운로드할 수 있다는 소식을 기쁜 마음으로 전달 드립니다.

Unity 6는 앞서 Unity 2023 LTS로 불렸던 버전의 새로운 공식 명칭이며, 이제 Unity 6와 함께 차세대 Unity 엔진이 시작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저희 팀은 에디터에서 창의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새로운 기능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지금까지 가장 안정적이고 성능이 뛰어난 릴리스를 제공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해 왔습니다.

Unity 6의 안정성, 성능, 유니티의 지원 약속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면 여기에서 매트 브롬버그 유니티 CEO에게 직접 들어보세요.

Unity 6를 사용하면 더 빠른 렌더링, 고급 조명 옵션, 원활한 멀티플레이어 워크플로, 향상된 AI 기능, 개선된 모바일 웹 런타임 지원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공식 릴리스 노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니티의 모든 직원은 이번 릴리스가 매우 자랑스럽습니다. 커뮤니티 여러분에게도 새로운 가능성이 열릴 것으로 기대합니다. Unity 6의 새로운 기능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저희 제품 팀에 커뮤니티에서 가장 기대하는 기능을 공유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렌더링 성능 향상
안녕하세요, 저는 그래픽 부문 시니어 테크니컬 프로덕트 매니저 올리버 슈나벨입니다.

Unity 6는 URP와 HDRP 양쪽에서 성능이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저는 두 렌더 파이프라인의 최적화를 이뤄낸 것이 정말 자랑스럽습니다. 여러 플랫폼에서 제작 속도를 높이고, 성능 오버헤드를 줄이며, 더 부드럽고 복잡한 씬을 구현하기 위한 일련의 최적화 기능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GPU 상주 드로어를 사용하면 고사양 모바일, PC, 콘솔 등 모든 플랫폼에서 더 크고 디테일한 월드를 효율적으로 렌더링할 수 있습니다. 복잡한 수동 최적화 없이 정적 오브젝트를 CPU에서 GPU로 전송하여 CPU 비용을 최적화합니다. GPU 오클루전 컬링은 프레임당 오버드로를 줄여 보이지 않는 것을 렌더링하지 않도록 만들어 성능을 개선합니다. STP(시공간 포스트 프로세싱)라는 크로스 플랫폼 시간적 업스케일러는 낮은 해상도로 렌더링된 프레임을 가져와 업스케일링하여 시간적으로 안티앨리어싱된 고품질의 이미지를 생성합니다.

이러한 기능을 테스트한 결과 GPU 상주 드로어(인스턴스가 많이 사용되는 경우) 또는 STP(GPU가 전체 화면 효과 또는 필 레이트 바운드 상태인 경우) 덕분에 성능이 2배 이상 개선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렌더 그래프에 대한 좋은 피드백도 받았습니다. 모바일 개발자는 메모리와 에너지 효율성을, PC 및 콘솔 개발자는 높은 수준의 커스터마이징 부문을 높이 평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메모리 대역폭이 최대 50%까지 크게 낮아져 배터리 소모가 개선되고 발열이 감소했습니다. DirectX12용 그래픽 잡 분할을 사용하면 그래픽 명령 처리를 멀티스레드화하여 특히 복잡한 환경의 대규모 프로젝트에서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내부 벤치마크와 실제 제작되는 게임에서 잡 분할을 테스트한 결과 CPU 지연 시간이 최대 40%까지 감소한 것으로 측정되었습니다. 또한 에디터에 DX12 그래픽스 잡 지원을 도입하여 씬 및 게임 뷰의 렌더링 성능을 개선했습니다.

이러한 많은 기능을 체험해 보는 가장 좋은 방법은 에셋 스토어를 통해 URP 데모를 다운로드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기능 지원에 액세스하고 직접 질문할 수도 있는 그래픽스 토론 페이지에 함께해 주시기를 기대합니다. 여러분의 경험은 물론 여러분이 만들어 낸 놀라운 결과물도 함께 공유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멀티플레이어 게임 제작 간소화

안녕하세요, 저는 DOTS 및 멀티플레이어 프로덕트 관리 디렉터 로랑 기벗입니다.

지난 2년 동안 멀티플레이어 팀이 이룬 성과는 정말 굉장했습니다. Unity 6는 모든 것이 완벽하게 통합된 놀라운 엔드투엔드 멀티플레이어 플랫폼으로 여러분과 여러분의 팀이 더 빠르고 쉽게 제작을 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Multiplayer Center는 성공을 향한 허브 역할을 할 것입니다. 여기서는 프로젝트와 관련된 모든 멀티플레이어 툴과 서비스를 엄선해 제공하며, 필요할 때 언제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어떤 멀티플레이어 기능을 사용해야 할지 추천해 주므로 무엇을 구현할지 복잡하게 고민할 필요가 없습니다. 멀티플레이어 위젯은 사전에 구성된 작은 UI로, 설정과 템플릿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합니다. 이 위젯을 사용해 로비, 세션 연결, 음성 채팅 등 다양한 멀티플레이어 기능을 쉽게 추가할 수 있습니다.

Unity 6의 Multiplayer Center
Unity 6의 Multiplayer Center

게임플레이를 검증하는 단계에서 배포로 인해 반복 작업이 느려질 수 있는데, 저희는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했습니다. 는 디스크의 동일한 에셋에서 최대 4개의 독립적인 경량 에디터 프로세스를 실행해 게임플레이를 즉시 검증할 수 있습니다. 게임플레이 테스트 프로세스를 간소화할 수 있어 매우 편리합니다. 대규모 서버 호스팅 프로젝트의 경우, 플레이 모드 시나리오를 사용하면 전용 서버를 빌드하고 Multiplay Hosting 서버에 바로 업로드하는 등 배포 단계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제가 기대하는 또 다른 기능으로는 분산 권한이 있습니다. 클라이언트 호스팅 게임은 비용면에서 효율적이지만 호스트 연결 끊김이나 지연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Netcode for GameObjects용분산 권한(베타)은 클라이언트 권한을 관리하고 원활한 스케일링을 위한 고급 지연 시간 전략을 지원하는 확장 가능하고 비용 효율적인 솔루션입니다.

Unity 6의 분산 권한(베타)을 사용한 소행성 샘플(베타)

Unity 6의 분산 권한(베타)을 사용한 소행성 샘플(베타)


업데이트된 메가시티 메트로(Megacity Metro) 데모를 다운로드해 멀티플레이 메커니즘과 서비스 구현 방식을 살펴보세요. 새로운 Unity 6 기능을 모두 사용해 볼 수도 있습니다. 이는 유니티 6에서 제공하는 멀티플레이어 기능 중 일부에 불과합니다.

여기에서 모든 솔루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멀티플레이어 토론커뮤니티 채널에서 여러분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기를 바랍니다.

멀티플랫폼 도달 범위 확장

Unity Web

안녕하세요, Unity의 웹 플랫폼을 담당하고 있는 테크니컬 프로덕트 매니저 벤 크레이븐입니다.

Unity 6에는 Unity Web을 위한 몇 가지 특별한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먼저 성능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Unity는 한동안 SIMD를 포함해 왔으며, 이제 웹 프로젝트의 CPU 성능을 개선할 수 있는 웹 어셈블리 SIMD를 지원합니다. 또한 브라우저 내부의 네이티브 코드 성능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주는 C 및 C++ 멀티스레딩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웹 프로젝트에서 2GB 메모리 제한으로 어려움을 겪은 적은 없으셨나요? 이제 Unity 6의 차세대 웹 어셈블리에서는 두 배 높아진 4GB까지 활용할 수 있다는 좋은 소식을 전해 드립니다. 메모리가 많아지면 아이디어를 실현할 수 있는 공간도 많아지는 셈입니다.

하지만 진정한 혁신은 따로 있는데, 바로 Unity가 모바일 디바이스용 웹을 지원한다는 것입니다. 이제 모바일 브라우저에서 바로 Unity 프로젝트를 실행할 수 있으며, 유니티의 공식 지원도 제공됩니다. 모바일 웹과 관련한 업데이트는 이뿐이 아닙니다. 웹 뷰를 사용하는 네이티브 앱에 프로젝트를 임베드하거나 프로그레시브 웹 앱 템플릿을 사용하여 웹 앱을 디바이스 저장 공간을 활용하며 홈 화면 바로 가기가 있는 네이티브 모바일 앱처럼 만들 수도 있습니다.

Android 및 iPhone용 Unity 데모 콘텐츠 ‘해피 하비스트’와 ‘젬 헌터 매치’의 gif.

Unity 엔진에는 크로스 디바이스 경험 제작에 필요한 광범위한 기능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이제 모바일 게임으로 더 많은 웹 플레이어를 만나 보세요.


Unity 6는 웹 부문에서 한층 업그레이드된 기능을 제공합니다. 여러분이 새로운 기능을 직접 사용하며 어떤 결과물이 나올지 기대됩니다. 이렇게 여러분의 멋진 웹 게임을 기대하는 마음을 담아 저희는 Crazy Games의 동료들과 함께 Crazy Web Game Jam 2024 후원하고 있습니다. 이 게임 잼은 11월 1일에 시작됩니다. 그때까지 저희는 이번 게임 잼을 위한 에셋 스토어 번들을 비롯해 다양한 웹 개발 팁과 제품을 공개할 예정이니 놓치지 말고 확인해 보세요.

유니티가 후원하는 Crazy Web Game Jam 2024의 배너( jam.crazygames.com)
Crazy Web Game Jam 2024에 등록하세요.


Unity 멀티플랫폼 기능(빌드 프로파일, 플랫폼 브라우저)

안녕하세요, Unity Multiplatform 부문 테크니컬 프로덕트 매니저 톰 호퍼입니다.

빌드 프로파일 창과 플랫폼 브라우저를 사용할 수 있는 Unity 6의 정식 출시가 기다려집니다. 이 새로운 창을 활용해 이전 에디터 버전에 비해 더 편하게 플랫폼을 검색하고 빌드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워크플로 덕분에 이전에는 커스텀 에디터 스크립트가 필요했던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는 액세스할 수 있는 모든 플랫폼에 대해 각각 고유한 빌드 설정과 데이터를 사용하여 여러 빌드 프로파일을 생성하고, 선호하는 버전 관리 시스템을 사용해 이러한 빌드 프로파일 에셋을 팀과 공유할 수 있습니다. 빌드 대상이나 패키지 유형을 변경할 때 번거롭게 체크박스를 건드리지 않아도 됩니다.

 Unity 에디터 내 새 빌드 프로파일 창의 캡처 화면.
새로운 빌드 프로파일 창을 활용해 새로운 설정 옵션이 포함된 새 워크플로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 여러분이 빌드 프로파일을 어떻게 커스터마이즈하며 사용할지 궁금합니다. 플랫폼 빌드 설정 외에도, 각각 고유한 씬 목록을 설정해 게임별로 서로 다른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커스텀 스크립팅 정의를 통해 프로파일과 플레이어 설정오버라이드별로 스크립트 동작을 변경하고 모든 플레이어 설정을 프로파일마다 커스터마이즈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를 통해 빌드 프로파일은 개발, 디버그, 릴리스 타겟을 포함하는 것 이상의 무언가라 할 수 있습니다.

모든 솔루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타겟 플랫폼 토론커뮤니티 채널에서 여러분과 소통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더욱 매력적인 비주얼 구현

저는 Unity 엔진 그래픽스 팀을 지원하는 프로덕트 매니저 스티븐 켄트입니다. Unity 6에서 더욱 매력적인 비주얼을 구현 할 수 있도록 향상된 기능을 제공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Unity 6에서 눈에 띄는 기능인 APV(적응적 프로브 볼륨)는 프로브 배치를 자동화해 라이트 프로브 기반 간접 분산광을 더 빠르게 반복 수정할 수 있도록 프로세스를 간소화합니다.

또한 APV는 스카이 오클루전 시나리오 블렌딩을 통해 매끄러운 전환을 가능하게 하는 놀라운 조명 효과로 비주얼을 향상시킵니다. Unity의 새로운 조명 베이킹 아키텍처는 이제 메모리가 낮은 GPU를 사용하는 디바이스에서도 효율적으로 실행되도록 최적화된 조명 데이터 생성 기능을 제공합니다.



사용 편의성과 확장성, URP과 HDRP에서 기능상의 동등함을 위해 VFX Graph를 업그레이드했습니다. 이제 HDRP는 볼류메트릭 포그 출력을, URP는 6방향 조명을 지원하여 더욱 깊이감 있고 사실적인 환경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또한 Shader Graph의 UI 캔버스 타겟을 사용하면 UI 아티스트가 SDF 기반 워크플로를 사용하여 해상도 독립적이고 동적인 커스텀 UI 위젯을 제작하고 블러와 같은 고급 배경 처리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화질의 3D 환경을 구축할 수 있는 고화질 기능과 업그레이드에 대한 기대가 큽니다. 대기 산란, 오존층 시뮬레이션, 사실적인 물 묘사 기능, 캐릭터 헤어 및 피부 렌더링 부문을 개선해 HDRP의 환경 효과를 강화하며 시각적 충실도를 한층 끌어올렸습니다. 이제 Ray Tracing API를 Windows, Xbox Series X|S, PlayStation®5 등 지원 플랫폼에서 공식적으로 정식 제작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금 에셋 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는 Unity 6의 새로운 데모, 시간의 유령을 살펴보세요. 이 데모에서는 HDRP의 발전과 APV를 통해 향상된 조명 기능, 시나리오 블렌딩 등을 선보입니다.

또한 Unity 6는 패키지 관리자에서 제공되는 직관적인 학습 리소스와 새로운 샘플 세트를 통해 신규 사용자가 Shader Graph와 VFX Graph 등의 툴을 비롯해 HDRP의 새로운 기능에 쉽게 숙달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Unity 6의 새로운 전역 조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그래픽스 토론 페이지에도 함께해 주세요.


런타임 AI로 열리는 새로운 가능성

안녕하세요, 저는 AI 수석 제품 관리자인 Bill Cullen입니다.

Sentis 베타 기간 동안 기존에는 불가능했던 새로운 방식으로 플레이어와의 상호 작용을 구현하는 등, 개발자 여러분들이 런타임 AI 모델을 통해 이룬 성과는 굉장히 놀라웠습니다. 저희가 인상 깊게 본 프로젝트 몇 가지를 소개합니다.



현실 세계 상호 작용:
카메라, 마이크, 모션 센서 등의 실제 입력을 통해 새로운 플레이어 상호 작용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VR 기기의 모션 센서 데이터를 사용하여 보조적인 캐릭터 애니메이션을 생성하는 예제입니다.

Unity Sentis 현실 세계 상호 작용
Unity Sentis 현실 세계 상호 작용

스마트한 게임플레이: 자동화된 게임 상대 및 게임 결과 예측과 같은 미묘한 인게임 메카닉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플레이어의 현재 카드 패가 주어졌을 때 포커 게임의 동작을 평가하는 예제입니다.

Unity Sentis 스마트한 게임플레이
Unity Sentis 스마트한 게임플레이

게임 효과: 새로운 유형의 애니메이션과 렌더링 기법으로 플레이어 경험을 향상합니다. 아래는 강화 학습을 통해 위성 도킹 기동을 안내하고 제어하는 예제입니다.

Unity Sentis 게임 효과
Unity Sentis 게임 효과

커스텀 훈련을 거친 AI 모델과 Hugging Face와 같은 커뮤니티의 오픈 소스 AI 모델 덕분에 이러한 활용 방안이 구현되었습니다. Sentis는 Unity 6 런타임에 맞게 AI 모델을 자동으로 최적화하므로 로컬 Python 서버나 클라우드 호스팅 추론과 같은 이전 솔루션에 비해 훨씬 쉽게 이러한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자세히 알아보려면 AI 토론 페이지에 함께해 주세요.

생산성 및 기능성 향상

Unity 6에는 생산성과 기능을 향상하는 몇 가지 새롭고 업데이트된 툴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래에서 피터 홀과 벤와 뒤피가 프로파일링과 UI 툴킷에서 가장 기대되는 점을 공유합니다.

더 강력한 최적화

안녕하세요, 프로파일러 및 최적화 팀의 시니어 매니저인 피터 홀입니다. 저는 게임 제작이 항상 계획대로 되지는 않는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Unity 6에는 최적화 중점 영역(CPU 또는 GPU)을 즉시 보여주는 새로운 프로파일러 하이라이트 모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개선된 메모리 프로파일러는 정확한 상주 메모리 사용량을 제공하며, 그래픽 메모리를 자세히 분석하여 더 빠르고 효과적으로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은 더 뛰어난 성능의 게임을 제작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그래픽 메모리를 리소스별로 세분화하는 Unity 6의 메모리 프로파일러
그래픽 메모리를 리소스별로 세분화하는 Unity 6의 메모리 프로파일러

UI 개발 가속화

안녕하세요, 저는 UI 툴킷의 시니어 프로덕트 매니저 벤와 뒤피입니다. 광범위한 UI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은 시간이 많이 걸리고 복잡한 경우가 많죠. Unity 6에서는 UI 툴킷을 대폭 개선하여 커스텀 UI 컨트롤을 빠르게 제작할 수 있습니다. 이제 개발자 여러분이 직접 UI 빌더 내에서 이러한 컨트롤을 구성하는 방식을 커스터마이즈할 수 있어 사용이 더 간편해졌습니다. 또한 완전히 확장 가능한 새로운 데이터 바인딩 시스템으로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더욱 간소화합니다. 여러분이 만들어 낼 혁신적인 UI가 기대됩니다.

UI 빌더: 커스텀 인스펙터, UXMLObjects 편집, 데이터 바인딩을 위한 시각적 워크플로
UI 빌더: 커스텀 인스펙터, UXMLObjects 편집, 데이터 바인딩을 위한 시각적 워크플로


Unity 6 활용에 도움이 되는 학습 자료

업데이트된 데모, 심층적인 베스트 프랙티스 가이드 등을 통해 최신 툴과 기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Unity 베스트 프랙티스 허브에서 제공되는 기술 전자책 모음
Unity 베스트 프랙티스 허브에서 제공되는 기술 전자책 모음

고급 Unity 개발자 및 크리에이터를 위한 모든 기술 전자책은 Unity 베스트 프랙티스 허브 또는 Unity 기술 자료의 고급 베스트 프랙티스 가이드 섹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래밍, 프로젝트 최적화, 아트, 애니메이션, 조명, 그래픽, 데브옵스, 게임 디자인과 레벨 디자인을 다루는 30개 이상의 가이드를 살펴보세요.

Unity Learn을 통해 Unity 6 개발을 가속화할 수도 있습니다. 저희의 온라인 학습 플랫폼은 지식 수준에 상관없이 모든 크리에이터에게 가이드식 학습과 Unity 내에서의 인터랙티브 교육 과정을 제공합니다. 게임 개발, AR/VR, C# 프로그래밍, 실시간 그래픽스와 같은 분야의 프로젝트 기반 학습 자료를 살펴보세요.

현재 Unity 6 크리에이터를 위해 준비된 몇 가지 리소스를 소개합니다.

1. 고급 Unity 크리에이터를 위한 유니버설 렌더 파이프라인 소개: 새 프로젝트에 URP를 설정하는 방법, URP 품질 설정, 적응형 프로브 볼륨, URP 및 커스텀 셰이더, HLSL 등에 대한 심층적인 가이드를 확인하세요.

2. Unity에서 모바일, XR, Unity Web용 게임 성능 최적화: 모바일, XR, Unity Web 등 Unity 6에서 지원하는 모든 최신 플랫폼의 성능 최적화 팁을 총망라한 가이드입니다.

3. Unity에서 콘솔과 PC용 게임 성능 최적화: Unity 6에서 지원하는 모든 최신 PC 및 콘솔의 성능 최적화 팁을 소개하는 가이드입니다.

4. 
Netcode for GameObjects 시작하기: 다양한 게임 모드에서의 플레이어 동작과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포함해 간단한 협동 게임을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보세요.

5. 
모바일 브라우저용 Unity 웹: Unity 6의 새로운 기능으로 웹 개발 기술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세요.

앞으로 몇 주 안에 더 많은 리소스를 개발할 예정입니다. 이 링크를 북마크에 추가 하면 모든 Unity 6 학습 콘텐츠에 쉽게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의견을 공유해 주세요

저희 엔지니어링 및 제품 팀이 질문에 답하고 피드백에 응답하는 Unity 토론과 Unity Discord서버에서 6차례의 오피스 아워를 가지며 Unity 6로의 여정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각 오피스 아워 이벤트는 이번 릴리스의 주요 테마 중 하나에 초점을 맞출 예정입니다.

Unity 6 오피스 아워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Unity 토론의 공식 주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Unity 6의 릴리스 노트에서는 전체 기능 목록을, 그 사용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Unity 매뉴얼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니티는 Unity 6 릴리스에 대한 여러분의 피드백, 질문, 아이디어를 항상 기다리고 있습니다. Unity 토론 커뮤니티에 참여하거나 Unity 엔진 로드맵을 통해 제품 팀과 직접 피드백을 공유하세요.

Unity 6 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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