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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스퀘어

유니티, 2021년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업계 주요 트렌드 공개

2021.07.15

실시간 기술로 비용 및 시간 절감은 물론 창의력 증대!

유니티, 2021년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업계 주요 트렌드 공개

 

● 유니티, 20여명의 업계 리더 인터뷰 통해 코로나 19 이후 변화하고 있는 업계 분석

● 가상 프로덕션, 증강 현실(AR), 사전 시각화, 원격 워크플로, 실시간 파이프라인 등의 혁신 통해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및 창작 방식 나타나

● 유니티, 시네마틱 오픈 베타 통해 새로운 툴 선보이며 시네마틱 크레이이터 지원



<이미지 설명: 유니티가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업계의 2021년 주요 트렌드(Top 2021 Trends in Media and Entertainment)” 인터랙티브 보고서를 공개했다.>

2021년 7월 15일 – 유니티(www.unity3d.com/kr)가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업계의 2021년 주요 트렌드(Top 2021 Trends in Media and Entertainment)” 인터랙티브 보고서를 공개했다. 유니티는 20명의 업계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대형 스튜디오부터 인디 크리에이터에 이르는 다양한 시각을 반영한 주요 인사이트를 공유한다.


작년 한 해 동안 코로나 19로 인해 전 세계의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업계는 예상치 못한 여러 변화를 맞이했다. 하지만 여러 스튜디오와 크리에이터들은 오히려 위기를 기회로 삼아 가상 프로덕션, 증강 현실(AR), 사전 시각화, 원격 워크플로, 실시간 파이프라인과 같은 혁신을 통해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및 창작 방식을 시도하고 있다.


이에 유니티는 슈퍼 78 인터랙티브 연구 개발 디렉터 팀 윌리엄스(Tim Williams), 바오밥스튜디오 CEO 모린 팬(Maureen Fan), 델타트레 부사장 벤자민 카우스(Benjamin Causse), 더 서드 플로어 부사장 데인 앨런 스미스(Dane Allan Smith) 등 업계 주요 인사를 인터뷰하고, 앞으로 M&E 업계에서 예상되는 트렌드와 전망에 대한 의견을 청취, 이에 대한 보고서를 발간했다.


코로나를 기점으로 가장 뚜렷하게 나타난 변화는 M&E 업계에서도 다른 산업계와 마찬가지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가속화되었다는 점이다. 이로 인해 원격에서도 관리 가능한 워크플로 도입이 활발해지고 있다. 원격 작업의 경우 물류나 부지 등 물리적 공간에 수반되는 비용의 절감이 가능해 장점이 막대하다. 앞으로는 5G 연결성이 강화되고 원격 작업의 환경 친화적인 측면이 이점으로 작용하며 원격 작업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또, 코로나로 인해 대체안으로서 개최된 가상 콘서트는 그 뛰어난 성과로 인해 코로나가 점차 회복기로 접어들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차세대 인터랙티브 실시간 공연이라는 형태로 지속될 것으로 본다. 가상의 페스티벌, 스포츠, 공연에서 관객은 고유의 애니메이션 월드의 일부가 되어 자신이 더 연결되어 있다고 느낀다. 그리고 이러한 “애니메이션 르네상스”를 맞이해 애니메이터들은 이미 각자의 프로젝트에 개인적인 느낌을 더 강화하는 다양한 디자인(look and feel)을 실험하고 있다. 1세대 CG 애니메이션과 같이 다소 옛날 방식으로 느껴질 수 있는 애니메이션도 실시간 프로젝트로 새로운 느낌으로 다시 태어나고 있는 것이다.


이미 사전 시각화와 다양한 프로덕션 단계에 널리 사용되고 있는 실시간 애니메이션은 2021년에는 최종 애니메이션 제작에 널리 도입될 것으로 예상된다. 아직 초기 단계에 불과하긴 하지만, 전적으로 유니티를 통해 제작되어 개봉한 와인드업(Windup)이 대표적인 예시이다. 실시간 작업 방식은 렌더링에 의한 대기 시간을 줄일 수 있으므로 크리에이티브 팀이 몇 초 만에 모든 디테일을 검토할 수 있게 되고 감독은 영화 촬영 현장에서 즉흥적으로 창의적인 선택을 할 수 있게 지원한다.


실시간 기술은 배경 제작에서도 빛을 발할 것으로 기대된다. 기존의 스튜디오 프로덕션 모델은 포스트 프로덕션 과정으로 컴퓨터 생성 이미지를 받고, 그린 스크린으로 물리적 빌드를 진행했다. 앞으로는 이 같은 과정이 유니티와 같은 실시간 플랫폼을 통해 제작된 LED 동영상 월 세트로 대체될 수 있다. 스튜디오는 크리에이티브 프로세스에 바로 사전 시각화 이니셔티브를 도입할 수 있게 된다. 이를 통해 크리에이터들은 최종 콘텐츠 제작에 들어가기 전에 자신이 꿈꾸던 내용을 시각화한 상태로 모든 부서 담당자들과 나눌 수 있게 될 것이다. 창작 작업뿐이 아니라 재무 업무에서도 이러한 시스템을 통해 작업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업계의 2021년 주요 트렌드 보고서 전문은 다음 링크(https://bit.ly/3e8FgCZ)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유니티는 이처럼 빠르게 변화하는 M&E 업계의 크리에이터 지원을 위해 시네마틱 오픈 베타를 출시했다. 오픈 베타를 통해 시네마틱 스튜디오 샘플(Cinematic Studio Sample)과 시네마틱 컴패니언 앱을 제공한다. 시네마틱 스튜디오 샘플은 시네마틱 콘텐츠 제작을 위한 최신 기능과 기존 기능을 하나로 모아 제공해 유니티 에디터에서 최고의 제작 환경으로 콘텐츠를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한다. 영화의 편집용 콘텐츠를 체계적이고 협업 가능하며 유연하게 유지하도록 지원하는 최신 워크플로 툴인 시퀀스, 모든 동작을 프레이밍하고 추적하는 유니티의 카메라 시스템인 시네머신 등의 주요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 시네마틱 컴패니언 앱은 AR이 지원되는 기기를 활용해 유니티 내에서 퍼포먼스를 캡처할 수 있는 새로운 툴이다. 업계 및 사용자 수준에 관계없이 모든 스토리텔러에게 기본적으로 필요한 툴로, 활용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더 자세한 내용은 다음 링크 (https://blog.unity.com/kr/entertainment/its-showtime-new-tools-for-cinematic-creators)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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