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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스퀘어

유니티, ‘스냅’과 광고 및 게임 개발 부문 파트너십 체결

2020.12.23
글로벌 메신저 ‘스냅챗’ 광고주는 유니티 애즈 통해 더 넓은 광고 영역 확보 가능!
유니티, ‘스냅’과 광고 및 게임 개발 부문 파트너십 체결

● 일일 액티브 유저 수 2억 4천 9백만 명의 글로벌 메신저 '스냅챗' 개발사 '스냅'과 파트너십 체결
● 게임 개발에 스냅 기술 적용할 수 있는 '스냅 키트' 유니티 에셋스토어 통해 제공
 이모티콘 제작 가능한 스냅의 ‘비트모지’ 유니티 SDK에 2021년 초 도입 예정


<이미지 설명: 유니티가 ‘스냅챗(Snapchat)’의 개발사 ‘스냅(Snap Inc.)’과의 파트너십을 발표했다.>

2020년 12월 23일 - 글로벌 실시간 3D 개발 플랫폼 제작 선도 기업 유니티(https://unity.com/kr)가 모바일 메신저인 ‘스냅챗(Snapchat)’의 개발사 ‘스냅(Snap Inc. 이하 스냅)’과의 파트너십을 발표했다.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유니티의 인앱 광고 플랫폼인 ‘유니티 애즈(Unity Ads)’의 광고 공급 도달 범위를 스냅챗의 광고주에게로 확장하고, ‘스냅 키트(Snap Kit)’를 통해 스냅의 기술을 게임 개발자에게 제공하게 된다.

안드로이드(Android) 및 iOS 상에서 높은 참여도를 가진 모바일 게임 잠재 고객에게 도달하는 유니티 애즈(Unity Ads)가 ‘스냅 오디언스 네트워크(Snap Audience Network, 이하 SAN)’에 포함된다. 또한 이제 스냅챗의 SAN 광고주 캠페인에는 유니티의 광범위한 모바일 게임 타이틀 네트워크가 제공하는 동영상 인벤토리가 추가되어 광고주들은 기존의 스냅챗을 넘어서는 더 넓은 광고 영역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유니티 애즈[1]는 현재 전 세계 월 229억 건이 넘는 광고 노출 횟수를 기록하고 있으며, 이는 매월 전 세계의 액티브 엔드 유저 20억 명 이상에게 도달하는 수치이다. 또 설치 전환율이 23%[2]에 이르고 모바일 게임 이용자들이 설치하는 앱의 수 또한 84%[3] 증가하는 등 유니티 애즈를 통해 2020년 모바일 광고 시청자가 구매자로 전환되는 빈도는 더욱 높아지는 추세다.

양사는 또한 유니티 기반의 모바일 게임을 제작 중인 개발자들이 게임 플레이 및 게임 검색에 관한 사용자 경험을 개선할 수 있는 기능을 포함한 ‘스냅 키트’를 게임 개발에 필요한 리소스들이 거래되는 ‘유니티 에셋스토어(Unity Assetstore)’를 통해 제공하기로 했다. 스냅 키트의 기능 가운데 ‘로그인 키트(Login Kit)’를 활용하면 게임 이용자들은 스냅챗 계정으로 게임에 빠르게 가입하고 로그인하도록 할 수 있다. 또한 ‘크리에이티브 키트(Creative Kit)’는 게임 플레이를 공유하고, 스틸샷이나 15초 길이의 동영상을 브랜드 스티커로 꾸미거나 게임 브랜딩으로 제작된 AR 렌즈를 연결해 스냅챗 친구와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등 게임 이용자의 경험을 폭넓게 확장한다. 또한 이러한 공유물에는 참조 링크를 포함할 수 있는데, 이는 일일 액티브 유저 수가 2억 4천 9백만 명에 달하는 스냅챗에 게임이 검색될 수 있도록 하는 등 개발자들이 더 많은 사용자를 확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4]

이에 더해 내년 초에는 이용자 스스로 이모티콘을 만들 수 있는 스냅의 애플리케이션인 ‘비트모지(Bitmoji)’와 유니티의 통합도 이뤄질 예정이다. 유니티 SDK에 비트모지가 도입되면 개발자는 3D 비트모지를 활용해 더 높은 몰입도의 유니티 기반 게임을 제작할 수 있고, 비트모지 아바타를 게임 플레이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등 게임 이용자의 참여도를 개선하는 효과 또한 얻을 수 있다.

이러한 스냅 키트와 비트모지 SDK 모두 유니티의 ‘검증된 솔루션 파트너(Verified Solutions Partners, 이하 VSP)’ 프로그램을 통해 제공된다. VSP 프로그램은 타사의 SDK, 플러그인, 에디터 애플리케이션, 클라우드 서비스 등의 솔루션들이 유니티의 최신 릴리즈를 준수하도록 검증되어 개발자들이 보다 손쉽게 통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내용을 담는다.

줄리 슈마커(Julie Shumaker) 유니티 운영 솔루션 매출 부문 부사장은 “제작부터 게임 라이프사이클의 모든 단계에서 개발자가 성공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약속을 바탕으로 파트너십을 구축할 예정”이라며, “이번 파트너십으로 스냅의 방대한 광고주 커뮤니티가 유니티 생태계를 활용해 높은 참여도와 가치를 지닌 잠재 고객에게 도달할 수 있게 됐으며, 게임 이용자들은 유니티 기반 게임에 사용되는 스냅의 검증된 요소들을 활용해 소셜 공유와 게임 검색을 더 활발히 할 수 있게 될 것이다.”고 말했다.

벤 슈웨린(Ben Schwerin) 스냅 파트너십 담당 부사장은 “스냅챗의 목표는 사람들이 가까운 사람들과 연결을 유지하도록 하는 것에 있으며, 게임은 사람들끼리 경험을 공유할 수 있게 한다는 측면에서 이들이 우정을 쌓을 수 있도록 한다.”며 “이런 점에서 게임은 스냅챗이 제공하는 고객 경험의 여정에서도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며, 우리가 여러 소매업체와 브랜드들이 스냅챗 캠페인을 통해 유니티의 행동 기반 게임 커뮤니티에 더 쉽게 도달할 수 있도록 지원하려는 분야이기도 하다.”고 밝혔다.

SAN에 통합된 유니티 애즈는 미국과 캐나다 지역에 우선적으로 제공되며, 향후 더 많은 국가로 확대될 예정이다. 스냅 키트의 로그인 키트와 크리에이티브 키트 기능은 현재 전 세계에서 이용 가능하며, 비트모지 키트 통합은 2021년 초로 예정되어 있다.

유니티 애즈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유니티 애즈 공식 홈페이지(https://unity.com/kr/solutions/unity-ads)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유니티의 VSP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는 VSP 홈페이지(https://unity.com/kr/partners/verified-solutions)에서 확인할 수 있다.


[1] 2020년 6월 30일까지 6개월 간 보고된 수치.

[2] 출처: 유니티 보고서, “COVID-19’s Impacts on the Gaming Industry: 19 Takeaways” www.unity.com/covid19-report.

[3] 출처: 유니티 보고서, “COVID-19’s Impacts on the Gaming Industry: 19 Takeaways” www.unity.com/covid19-report.

[4] Snap Inc. 내부 데이터: Snap Inc.의 SEC 공개 제출 자료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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